*엘리스(Ellis)의 ABCDE모형
A(Activating event): 선행사건
B(Belief system): 신념, (비합리적 신념체계)
C(Consequence): 행동
D(Dispute): 논박
E(Effect): 효과
*벡(Beck)의 인지치료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가정한다.
자신의 세계에 관한 개인의 정보처리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와 인지왜곡을 문제의 핵심으로 간주한다.
내담자의 역기능적이고 자동적인 사고 및 스키마, 신념, 가정 등을 수정하는데 역점을 둔다.
정서적 기법, 언어적 기법, 행동적 기법을 사용한다.
구조화된 치료이자 단기적, 한시적 치료로서, '여기-지금'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한다.
교육적인 치료를 수행하며,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건강한 치료적 동맹과 상호협조를 강조한다.
*글래서(Glaasser)의 현실치료
인간에게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과 성장할 수 있는 힘이 있음을 강조한다.
'지금-여기'에 초점을 주며, 내담자의 책임있는 행동을 강조한다.
책임감과 자율성 성취를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독립된 인격체로서 자립하는 동시에 성공적인 정체감에 이를 수 있도록 원조한다.
내담자가 용기를 잃지 않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한다.
개입의 초점을 문제의 행동에 맞추며, 내담자의 책임감 없는 행동이나 변명, 합리화를 금지한다.
*파슨스(Parsons) 특성-요인이론의 핵심적인 3요소
자신에 대한 이해(내담자의 특성과 객관적 분석)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직업세계의 분석)
자신과 직업의 합리적 연결(과학적 조언을 통한 매칭)
*특성-요인이론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에게 옳은 하나의 직업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각각의 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집합이다.
모든 직업은 그 직업에서 성공을 하는 데 필요한 특성을 지닌 근로자를 요구한다.
직업의 선택은 직선적인 과정이며 특성과의 연결이 가능하다.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 간에 연결이 잘 될수록 성공 또는 만족의 가능성은 커진다.
다양한 심리검사 이론 및 개인차 심리학에 기초를 두어 개인의 흥미나 능력 등을 심리검사로써 밝혀 낸다.
대표적인 학자로써 파슨스(Parsons), 윌리암슨(Willamson), 헐(Hull)등이 있다.
*윌리암슨(Williamson)의 직업(진로)상담 과정
분석- 종합- 진단- 예측(처방)- 치료(상담)- 사후지도
분석: 내담자에 관한 자료수집, 표준화검사, 적성, 흥미, 동기 등의 요소들과 관련된 심리검사가 주로 사용된다.
종합: 내담자의 성격, 장단점, 욕구, 태도 등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정보를 수집, 종합한다.
진단: 문제의 원인들을 탐색하며,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검토한다.
예측: (처방) 조정 가능성, 문제들의 가능한 여러 결과를 판단하며, 대안적 조치와 중점사항을 예측한다.
치료: (상담) 미래에 혹은 현재에 바람직한 적응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해 협동적으로 상의한다.
사후지도: 새로운 문제가 야기되었을 때 위의 단계를 반복하며, 바람직한 행동 계획을 실행하도록 계속적으로 돕는다.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기법
명료화: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생각이 어떤 것인지 언어적 표현에 초점을 두고 요약해 준다.
비교: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주제들의 역동적 현상들 사이의 유사성이나 차이점들을 보다 분명하게 부각시키기 위해 대비시킨다.
소망-방어체계 해석: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적 동기 상태와 진로결정 과정 사이의 관계를 내담자가 지각하도록 시도한다.
*수퍼(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 단계
문제 탐색 및 자아개념 묘사: 비지시적 방법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자아개념을 묘사한다.
심층적 탐색: 지시적 방법으로 심층적 탐색을 위한 주제를 설정한다.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을 위해 비지시적 방법으로 사고와 느낌을 명료화 한다.
현실검증: 심리검사, 직업정보, 과외활동 등을 통해 수집된 사실적 자료들을 지시적으로 탐색한다.
태도와 감정의 탐색적 처리: 현실검증에서 얻어진 태도와 감정을 비지시적으로 탐색하고 처리한다.
의사결정: 대안적 행위들에 대한 비지시적 고찰을 통해 자신의 직업을 결정한다.
*행동주의 상담기법의 분류
학습촉진기법: 강화, 변별학습, 사회적 모델링과 대리학습, 행동조성, 토큰경제 등
불안감소기법: 체계적 둔감법, 금지조건형성(내적 금지), 반조건형성, 홍수법, 혐오치료, 주장훈련, 자기표현훈련 등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으로서 체계적 둔감법
행동주의 상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법으로, 상호제지의 원리를 사용한다.
특정한 상황이나 상상에 의해 조건형성된 불안이나 공포를 극복하도록 하기 위한 정신적 노출방식의 불안감소기법에 해당한다.
대인공포증, 시험공포와 같은 공포증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
근육이완훈련- 불안위계목록 작성- 둔감화 (3단계로 시행)
*강화계획
고정간격강화: 행동의 발생빈도에 상관없이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강화 부여
변동간격강화: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지 않은 채 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간 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 부여
고정비율강화: 일정한 횟수의 바람직한 반응이 나타난 후에 강화 부여
변동비율강화: 불규칙한 횟수의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난 후에 강화 부여
*직업상담 방법에 대한 주요 평가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직업선택에 있어서 외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고려 부족
내담자중심 직업상담: 직업상담사의 교훈적 역할이나 내담자의 자기 명료화 및 자기실현을 위한 적극적 태도 요망
행동주의 직업상담: 불안에 대한 이해 및 불안을 규명하는 방법의 결여
포괄적 직업상담: 직업적응 문제들에 대한 고려 부족
[직업상담의 기법]
*초기면담의 유형
내담자 대 상담자의 솔선수범 면담: 내담자에 의해 시작된 면담, 상담자에 의해 시작된 면담
정보지향적 면담: 탐색해보기, 폐쇄형 질문, 개방형 질문
관계지향적 면담: 재진술, 감정의 반향
*초기면담의 주요 요소
신뢰관계 형성(Rapport), 감정이입,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상담자 노출하기, 즉시성, 유머, 직면, 계약, 리허설
*생애진로사정의 의의 및 특성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에 기초,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정보 제공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기법
내담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직업상담 정보를 얻는 질적인 평가절차
작업자, 학습자, 개인의 역할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생애역할에 대한 정보 탐색
비판단적, 비위협적이고 대화적인 분위기 중시
인쇄물이나 소책자, 지필도구 등의 표준화된 진로사정 도구는 사용하지 않음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진로사정: 직업경험, 교육, 훈련과정 관련 문제, 여가활동 등에 대한 사정
전형적인 하루: 의존적-독립적 성격차원, 자발적-체계적 성격차원에 대한 검토
강점과 장애: 내담자의 주요 강점 및 해당 강점과 관련된 장애에 대한 검토
요약: 생애주제에 도의하기, 내담자 자신의 용어를 사용하기, 목표설정 또는 문제해결과 연결시키기
*직업상담에서 일반적인 상담과정의 사정단계
인지적 명확성 존재- 내담자의 동기 존재- 내담자의 자기진단- 내담자의 자기진단 탐색
*인지적 명확성을 위한 직업상담 과정
내담자와의 관계- 인지적 명확성/동기에 대한 사정- 예/아니오- 직업상담/개인상담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
체크목록 가치에 순위 매기기,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절정경험 조사하기,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백일몽 말하기,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등
*MBTI의 선호지표에 따른 성격유형
에너지의 방향: 외향형(E)/ 내향형(I)
인식기능: 감각형(S)/직관형(N)
판단기능: 사고형(T)/감정형(F)
생활양식 또는 이행향식: 판단형(J)/인식형(P)
*코틀(Cottle)의 원형검사
원의 크기와 배치의 의미
-원의 크기: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 -원의 배치: 시간차원의 연결 구조
원의 상대적 배치에 따른 시간관계성
-어떤 것도 접해 있지 않은 원: 시간 차원의 고립
-중복되지 않고 경계선에 접해 있는 원: 시간차원의 연결
-부분적으로 중첩된 원: 시간차원의 연합
-완전히 중첩된 원: 시간차원의 통합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의 색상별 역할
백색: 본인과 직업들에 대한 사실들만을 고려함
적색: 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함
흑색: 비관적, 비판적, 모든 일이 잘 안 될것이라 생각함
황색: 낙관적,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라 생각함
녹색: 새로운 대안들을 찾으려 노력하고, 문제들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봄
청색: 합적으로 생각합(사회자로서의 역할 반영)
*직업상담사의 윤리
비밀보장의 한계
-내담자가 자기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 혹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미성년인 내담자가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
-내담자가 아동학대를 학는 경우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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